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행 과 맛집

막국수 맛집 더 찾아보지 말고 여기서 끝내세요! - 강원도 막국수 맛집 지도

by DBSB 2024. 6. 9.

강원도막국수맛집5선 타이틀

 

안녕하세요

일교차가 심하다가 조금씩 더워지는 걸 보니 이제 막국수 시즌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알고있는 막국수 맛집을 모두 풀어보겠습니다.

 

 

막국수


막국수는 한국의 전통적인 국수 요리로, 주로 메밀가루를 사용해 만든 국수를 사용합니다. 막국수는 특히 여름철에 인기가 많은데, 시원한 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위도 잊게 만드는 별미이고 제가 정말 최애하는 국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막국수는 강원도 지역에서 유래된 전통 음식으로 춘천, 봉평, 강릉(삼교리), 주문진(신리), 여주(천서리) 지역의 막국수가 유명합니다.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냉장고에서 차갑게 식힌 후, 다양한 고명과 함께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고명으로는 주로 오이, 무생채, 김치, 달걀 등을 사용하고 양념장으로는 고추장, 간장, 식초, 설탕, 겨자 등이 들어갑니다.

 

메밀의 효능

 

막국수 면은 메밀을 주 재료로 사용합니다. 그만큼 메밀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국수이고 밀가루로 만드는 소면 국수 대비 건강에 좋은점이 많습니다.


1. 혈액순환 개선
   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루틴의 효능]

2. 항산화 작용
   메밀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강화되고, 여러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및 체중 관리
   메밀은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저혈당지수(GI) 식품이어서 당뇨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밀가루 소면은 빠르게 당으로 변환되어 혈당관리에 좋지 않은데 메밀은 혈당을 천천히 올려준다는 점에서 혈당관리가 중요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음식이 될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막국수는 어른들과 먹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 되는 것 같아요.

 

4. 소화기 건강
   메밀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유익균의 활동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물론.. 금방 소화되어서 배가 고프다는 아쉬움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막국수 집 대부분이 사이드 음식으로 수육을 판매하고 있는 것 같아요.



5. 글루텐 프리 식품
   메밀은 글루텐이 없는 곡물로, 글루텐 민감성이나 셀리악 병을 가진 사람들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밀가루 대신 메밀을 사용한 막국수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좋은 대안이 됩니다.

막국수는 메밀의 다양한 건강 효능을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는 음식입니다. 여름철 더위 속에서도 건강을 챙기며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막국수, 그 속에 담긴 메밀의 놀라운 효능을 알고 나면 더 자주 찾게 될 것입니다.

 

 

강원도 막국수 맛집

 

강원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막국수 한 그릇 정도는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여러번 검색하지 않도록 한번에! 막국수 맛집을 정리해 드리려고합니다.

 

 

1. 실로암 메밀국수

속초고속터미널에서실로암가는시간

강원 양양군 강현면 장산4길 8-5 실로암메밀국수

 

저희 가족이 가장 좋아하는 1티어 막국수 집 입니다.

 

옛날 현대 정주영회장님이 헬기타고 방문하는 막국수 집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정확한 사실을 떠나서 강원도를 좀 자주 다녀보신 분들이라면 한번 쯤 방문해 보셨을 막국수 집이에요. 그만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변함없는 맛을 보여주는 막국수 집입니다.

 

속초 시내에서 차로 2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며, 막국수 한그릇 먹고 해수욕장이나  낙산사로 이동하는 여행일정을 잡기에 좋은 위치입니다. 

 

저는 보통 여행을 마치고 마지막 날 체크아웃 후에 이 곳에서 막국수로 여행을 마무리를 하는데요, 막국수 동치미 국물이 정말 일품이라는 생각이 드는 곳입니다.  물 막국수 보다는 비빔막국수에 육수를 조금씩 넣어서 먹는게 더 매력적입니다.

 

4인이상 방문하시는 경우라면 보쌈도 꼭 드셔보세요. 가격대비 양이 좀 적어서 비싸다는 생각이 항상 들지만 그래도 너무 맛있어서 늘 먹고있습니다.

 

실로암 메밀국수 상세보기

 

.

 

2. 백촌 막국수

 

아야진에서백촌막국수가는시간

강원 고성군 토성면 백촌1길 10 백촌막국수

 

백촌 막국수는 아야진 해수욕장을 들르면서 가는 막국수 집 입니다.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너무 오래 기다려야해서 가족과 함께 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내와 데이트 하면서 몇번 갔었고 막국수 보다는 보쌈이 정말 기억에 남는 곳입니다.

보쌈집으로 상호명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맛있었어요.

 

속초에서 가기에는 거리가 좀 있는 편입니다만. 막국수에 진심이신 분들을 반드시 가봐야 할 맛집입니다.

 

평일에 가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고, 주말에는 반드시 오픈런을 하세요. 

애매한 시간에 방문하시면 여행 중에 아까운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백촌막국수 상세보기

 

 

3. 강릉 동해 막국수

 

강릉시내에서 동해막국수 가는시간

강원 강릉시 정원로 74-15

 

 

강릉에서는 나름 유명한 막국수집.

강릉 동해막국수 입니다.

 

강릉 버스터미널, 강릉역에서 차로 10분이내로 방문가능합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백촌, 실로암 대비 특징이 강하지 않은 막국수 집이며 맛집이라고 갔는데 그리 인상적이지 않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막국수 맛집을 정하는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이런 무난하고 실패하지 않는 막국수 집도 나름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이 드는 시점이 있습니다.

 

제 기준에 강릉에서 실패하지 않는 막국수 집은 동해막국수 라고 생각됩니다.

 

단, 멀리서 먹기위해 찾아갈 정도의 맛집은 아닙니다. 미슐랭으로 치면 빕그루망정도 ?

양이 푸짐해서 남자들 끼리 가기 좋은 막국수집이에요.

 

메뉴는 물 막국수 추천합니다.

 

 

4. 삼교리 동치미 막국수

강릉시내에서 삼교리막국수 가는시간

강원 강릉시 구정면 범일로 364

 

강릉 막국수의 자존심. 삼교리 동치미 막국수 입니다.

삼교리 막국수인데 삼교리에 있지는 않고요. 삼교리 막국수는 체인점이 되어 꽤나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짜 삼교리에 있는 삼교리막국수는 여기 입니다. 원조삼교리 막국수는 가보지는 못했네요 ㅎㅎ. 보통 유명한 음식점은 역사가 참 복잡스러운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일반적으로 알려진 곳은 삼교리 동치미막국수 체인이구요, 제 기준 꽤나 자극적인 막국수라서 가끔씩 슴슴한 막국수보다 강한 맛으로 혀를 때려주고 싶을때 가면 좋은 곳 입니다.

 

매장 분위기가 깔끔한 부분이 장점이구요, 슴슴한 음식을 좋아하시는 어른들과 가기에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영광정 메밀국수

속초시내에서 영광정막국수 가는시간

강원 양양군 강현면 진미로 446

 

저는 정말 좋아하는데 아내 취향이 아니라서 가지 못하고 있는 곳입니다 ㅠ

들기름의 고소한 맛이 특징이구요, 동치미 국물은 실로암 대비 다소 아쉽지만 기름을 조금 넣으면 정말 환상의 맛이 되는 막국수집입니다.

 

사실상 기름맛집인 것 같기도 ..  

 

비율을 잘 찾으니 고기리 막국수 에서 먹은 들기름 막국수보다 더 맛있게 먹었어요...

제 취향 저격 ㅎㅎ

 

 

나에게 맞는 동치미 국물, 식초, 설탕, 기름, 겨자의 비율을 맞추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막국수계의 스타벅스 네요 ㅋㅋ 나만의 메뉴 등록해야될 지경..

 

영광정, 실로암막국수

 

참고로 영광정 메밀국수는 실로암 메밀국수와 인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말 욕심이 좀 있으신 분들은 한번에 가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혼자서 막국수 한그릇 먹었다고 배부르지 않잖아요..?

저는 막국수 3끼 가능한 사람이라서 ..  한번에 두탕 뛴적이 있는데 나름 좋았습니다.

 

두탕 뛰려면 1. 실로암 2. 영광정 순서로 방문하세요

실로암 메밀국수가 좀 더 깔끔한 맛이라서 영광정 먹고나면 온전히 그 맛을 못느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영광정 메밀국수도 웨이팅이 좀 있는 편입니다.  식당이 꽤 큰 편이라서 회전이 빠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오픈런 추천합니다. 기껏 여행가서 음식 기다리는데 시간을 쓰기에는 너무 아까우니까요 ㅎㅎ

 

영광정 메밀국수는 안쪽 자리 숲 뷰도 매력적이니 안쪽 자리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강원도 막국수 맛집 5 곳을 추천드렸는데요.

강원도 주민이 아닌지라 가끔 생각나도 먹지 못할때가 너무나 많아서 아쉬운 곳 들이랍니다.

 

저를 대신해서라도 많이들 방문하셔서 즐겨주셔서 이 곳들이 사라지지 않도록 .. 많이 사랑해주세요.

 

이미 너무 잘나가는 곳들이라 유명 연예인 걱정하는 느낌이긴 합니다만..

또 가고싶은 곳들이라 그렇습니다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맛있는 막국수 투어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