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행 과 맛집

배드민턴 초보자 필독! 단식/복식 경기방식 이해

by DBSB 2024. 5. 24.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드민턴 단식, 복식경기방식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처음 동호회 가입해서 규칙을 몰랐을 때 정말 혼란스러웠는데
한번 제대로 알고나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활동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즐턴하시고 건강한 일상 되세요!
 
 
 

단식경기방식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한다.

-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복식경기방식

 

서비스 및 리시브

①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한다.
②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권한

① 리스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②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여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 (한쪽편에 한번의 서비스 권한부여)


서빙(Serving.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①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②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시작
③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④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방법

예) A/B, C/D 의 복식 경기 진행 [ AB조 선공격 -> A와 C에 서브(A 선공격수, C 선수비수)]

 

출처: 대한배드민턴협회

 

 
 
[ 24년 배드민턴 동호회에서 인기 있는 요넥스 라켓 구매 ]
 

 

반칙


- 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 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셔틀을 치지 못하고 헛스윙했을 경우
- 경기 중 셔틀이 코트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및 혹은 네트 사이로 통과했을 경우
- 선수의 라켓 혹은 네트 및 포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 쳤을 경우.
단, 셔틀이 네트를 넘어왔을 경우 셔틀을 치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는 것은 허용됨.
-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 셔틀을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 쳤을 경우

 

 

 

레트(Lets.경기중단 및 무효)

 

- 레트가 선언 될 경우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을 그대로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한다.

- 레트는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 될때 선언된다.
즉,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거나, 경기 중 다른 코트로부터 셔틀이 들어와 경기를 방해할 경우 등이 해당한다.

 

 

경기의 연속적 진행규칙


- 각 게임 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 -9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 이내 인터발
- 1게임과 2게임사이, 2게임과 3게임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 셔틀이 경기 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 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 경기 종료시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없이 코트를 떠날 수 없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