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서브규정, 서브 잘 하는방법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배드민턴 관련 정보를 전달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은 제가 요새 고전하고 있는 분야인 서브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게임을 시작하는 의식(?) 정도로 생각했는데 배드민턴을 치면 칠수록 정말 어려운 게 서브더라고요.
오늘은 서브를 어떻게 치면 되는지 규정을 알아보고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드민턴 서브란?
배드민턴에서 서브는 경기를 시작하고 점수를 획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브는 라켓으로 셔틀콕을 상대방 코트로 넘기는 동작으로, 어떻게 서브를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경기의 흐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서브는 단식과 복식 모두에서 사용되며, 각각의 경기 형식에 따라 규칙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게임 유형별 서브 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규정
서브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셔틀콕이 네트를 넘어서 상대방의 서브 코트에 정확히 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서브는 아래에서 위로, 허리 아래에서 셔틀콕을 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셔틀콕을 칠 때 라켓의 머리가 그립보다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서브하는 사람의 발은 반드시 코트 안에 있어야겠죠?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때에는 서버와 리시버는 양 코트의 대각선에 위치해야 하며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만 합니다.
서브 규정에 대한 설명을 간단한 마쳤는데요, 이 내용 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습니다. 왜냐면 게임이 단식이냐 복식이냐에 따라서 세부 룰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각 게임별 서브규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식경기 서브규칙
단식 경기에서의 서브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배드민턴 동호회의 경우 아래 규격처럼 정확하게 라인이 그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단식을 치는 경우도 드물고요. 아래 그림의 차이를 보시고 단식과 복식의 규정차이가 존재한다는 점 정도만 알아두고 계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식 경기에서는 서브를 할 때 자신의 점수에 따라 서브 위치가 달라집니다. 점수가 짝수일 때는 오른쪽에서 서브를 하고, 홀수일 때는 왼쪽에서 서브를 합니다. 서브가 성공하면 서브권을 유지하며 점수를 얻고, 실패하거나 규칙을 위반하면 서브권이 상대방에게 넘어갑니다.
그럼 다음은 복식게임 규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복식 경기에서의 서브 규칙
복식경기도 일반적인 서브 규칙은 단식과 동일합니다. 서브를 시작하는 팀의 경우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를 시작하며, 이후에는 점수에 따라 서브 위치가 변경됩니다. 서브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정해진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하며, 서브를 받은 팀이 실점하면 서브권이 상대방으로 넘어갑니다.
복식을 하다 보면 경기가 끝나는 시점에 같은 팀 위치가 섞여있다 보니 누가 서브를 하고 있었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점수와 서브 순서를 잘 기억해 두셨다가 엉뚱한 사람이 계속 서브를 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 첨부한 그림을 잘 보시면 복식은 서비스라인이 단식보다 넓고 짧습니다. 롱 서브를 하실 때 서비스 라인을 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브 잘 하는방법, 팁
지금까지 배드민턴 서브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서브를 잘 할수 있을까요?
레슨받고 연습하는 것이 서브를 잘 하는 최고의 방법이겠지만, 여러분들이 서브를 하기 전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염두를 해 둘만한 몇가지 내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올바른 그립
서브를 하기 전 본인이 라켓을 제대로 쥐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숏서브를 하실 때에는 백핸드 그립으로, 롱 서브를 하실때는 포핸드 그립을 잡고 서브를 하시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두 그립을 잘 전환하시는 것은 배드민턴을 잘 치기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안정적 자세
서브를 할 때는 안정적인 자세가 필수적입니다. 발은 어깨 너비로 벌리고, 체중은 양발에 고르게 분배합니다. 서브를 준비할 때는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여 균형을 잡아두어야 서브를 할 때 몸의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초보자 입장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자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브를 잘 넣어서 쉽게 점수를 따려고 하다 보니 몸이 긴장하고 다음 동작이 준비가 안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항상 듣는 소리가 몸에 힘을 풀고 무게중심을 양 다리에 균일하게 두는 얘기인데요, 배드민턴에서의 서브는 득점이 목적이 아닌 다음 전략을 위한 초석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서브자세가 불안정해서 그런지 너무 앞에서 서비스를 넣고 바로 공을 받으려 무리하다가 다친적도 있는데요 ㅠ 배드민턴은 하면 할수록 정말 실비보험 필수인 운동인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ㅠㅠ
3. 목표지점
서브를 할 때는 셔틀콕을 정확한 지점에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트의 특정 부분을 목표 지점으로 설정하고 그 지점을 향해 서브를 연습해 두신 다음에 상대방의 위치를 보고 목표 지점을 설정해 두시는 게 서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목표 지점에 정확히 도달하도록 연습하면 경기 중에도 정확한 서브를 구사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위치에 따라 취약한 지점을 공략하실 수 있을 거예요.
마치며
서브는 배드민턴 경기의 시작과 흐름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브를 넣는 대부분의 라켓 운동에서 서브가 정만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서브가 어떻게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게임의 판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올바른 자세와 기술, 꾸준한 연습을 통해 서브 실력을 향상시키면 경기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레슨을 통해 다양한 서브 기술을 익히고, 목표 지점을 설정하며, 리듬과 타이밍을 맞추는 연습을 통해 배드민턴 서브의 달인이 되어보세요!
배드민턴 관련 글은 아래 링크에 모아두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모아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보세요.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